본문 바로가기
사이좋게지내자/너랑나랑 놀이기록

의외의 육아템::러시아 전통인형(기념품) 마트료시카

by 너부리옆통수 2020. 2. 29.

정말 의외의 육아템을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러시아 전통인형 '마트료시카'인대요.

 

아이의 외할머니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여행을 하고 돌아온 뒤 아이에게 준 기념 선물이었습니다.
딱딱한 나무로된 인형을 보고 저는 '이게 뭐야!?!' 아이가 그닥 좋아할거 같지 않은 비쥬얼에 장식품으로나 써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육아핫템으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네요.

마트료시카란?

대표적인 러시아의 민예품이다. 인형의 몸체는 상하로 분리되고, 인형 안에 크기가 더 작은 인형이 3~5개 반복되어 들어 있는 구조이다. 이런 구조로 만들어지기 위해 인형의 팔다리는 없으며, 5중 이상으로 인형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전체적인 형태는 보통 모난 부분 없이 머리부터 둥근 원통형이다.

마트료시카라는 명칭은 러시아 여성 이름인 마트료나(matryona)에서 유래했다. 본래는 여성의 모습으로 인형을 만들었으나 유명인이나 동물 등 여러 가지 캐릭터로 된 마트료시카 또한 많다. 안의 인형이 점차 작아질수록 섬세하게 그리는 기술이 필요하여 인형의 예술성은 정교한 손재주로 평가된다.

 최초의 마트로시카 인형은 1890년 러시아 아브람체보(Abramtsevo)의 공예가인 세르게이 말루친(Sergey Malyutin)이 디자인한 것을 바즐리 지뵤즈도흐킨(Vasily Zvyozdochkin)이 조각하였다고 알려져있다. 말루친은 일본의 목각 인형인 고케시 인형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이후 말루친의 후원자였던 사바 마몬토프(Savva Mamontov)의 아내가 마트료시카를 1900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출품하고 동메달을 수상함을 계기로, 러시아 각지에서 다양한 마트료시카 인형을 만들게 되었다.

전통적인 제작방식으로는 가장 큰 바깥쪽의 인형은 전통의상을 입은 여성의 형상으로 만들고, 안의 인형은 성별이 달라지게 하며, 가장 작은 인형으로는 아기가 나오게 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인형의 개수를 홀수로도 만드는 지금과 달리 인형의 총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만들었다. 소련의 붕괴 이후 1900년대에 들어서는 러시아 지도자들을 그린 마트료시카가 무척 인기가 높았다. 현재의 마트료시카 제작 공예가들은 다양한 주제로 인형을 만들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마트료시카 [Matryoshka doll] (두산백과)

하나의 목각인형 안에 크기순으로 똑같은 인형이 들어 있는 러시아의 전통 인형입니다.

인형안에 작은인형, 작은인형 안에 더 작은인형, 더작은 인형안에 더더 작은 인형......

인형안에 인형이 계속 나오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마트료시카의 인형 갯수는 3,5,10,15개 등 다양한대요 나무종류와 갯수 그림의 정교함에 따라 금액 차이가 크다고 합니다.

할머니가 사온 마트료시카는 5개의 인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싼 제품 같진 않고 보급품 수준인것 같았어요. 비쌀수록 정교하고 퀄리티가 있겠죠?

 

그런데 왜 육아템일까요?

요거하나로 아이가 너무 잘 놀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의 여행 친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형 5개이기 때문에 어떠한 역할놀이도 가능합니다.

보통은 가족 역할극을 하지요.

가장 작은 것은 본인, 그다음은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그렇게 놀다가 어느순간 본인이 컸다고 생각했는지 가장 작은것은 하기 싫어집니다. 가장 작은 것은 동생(사촌동생) 그다음은 숙모 세번째가 본인이랍니다. 요즘 언니병에 걸려가지고 아가라고 하면 큰일납니다...

 

한개씩 분리해서 줄세우기도 해보고 넣어다 뺏다도 자유자재로 합니다. 여러 배치로 세워서 공을 굴려 볼링놀이도 해봅니다. 

 

다섯개의 인형이지만 결국 하나로 정리되기 때문에 외출이나 여행시 가지고 다니기도 편합니다.

그래서 우리집 여행 필수품이 되었지요. 이것저것 장난감 챙겨갈 필요 없이 요거하나 챙겨가면 일당백 하지요. 

 

 

 

 

 

 

 

 

 

 

 

 

 

 

인터넷에서 저렴한 가격에 마트료시카 만들기 패키지를 팔고 있더라구요.

3천원 이하의 가격으로 아주 저렴합니다. 눈코입 그릴수 있을때가 되면 엄마표 미술놀이로도 해보고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