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값벌기/소소한 정보나눔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시청기록 삭제 및 일시중지)

by 너부리옆통수 2023. 3. 13.

가끔 유튜브 추천 뜨는 영상들을 보면 참 기가막히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어떻게 나의 관심사를 이렇게 파악해서 알려주는지 유튜브만 켜면 시간 순삭하는 경험을 해보셨잖아요. 여러모로 유용하다 생각되지만  우리 아이가 이런 경험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유튜브의 나쁜 또는 이상한 알고리즘에 잠식되는것은 아닐까, 조금 무섭다는 생각이 드는건 사실입니다.  유튜브에 좋은 영상만 있는건 아니니까요. 그래서 자녀의 유튜브 알고리즘은 한번씩 초기화 해주는것이 교육적인 면에서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관리가 필요한건 미취학 어린 자녀들이겠죠.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타이틀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

유튜브 YOUTUBE알고리즘의 장단점

유튜브 알고리즘의 최대 장점은 나의 관심사와 시청패턴을 분석하여 맞춤형으로 추천을 해준다는 점 입니다. 시청기록이 쌓일 수록 그 만족도는 높아집니다. 하지만 새로운 정보나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는데 제약을 줄 수 있어 제공되는 정보가 협소해지고 시각이 편협해 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영상에 허위정보나 뉴스가 포함된 영상도 많고 한번 잘못된 알고리즘을 타게되면 지속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자녀의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해야 하는 이유

자녀의 유튜브 검색기록은 부모님이 관리가 필요합니다. 검색 기록을 삭제할지 말지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어린 아이의 경우 호기심에  또는 실수로 검색한 이상한 기록들이 따라다닐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검색기록 삭제를 통해 알고리즘 관리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는 자녀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추천동영상을 개선하고 또 새로운 경험 증진을 위한 것입니다. 

스마트폰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

본격적으로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라는것은 대단한것이 아닌 그동안의 검색기록 삭제와 기록을 중지시키는 일 입니다. 

유튜브 앱을 연 다음 우측 상단의 사용자 아이콘(사진)을 클릭합니다. 설정메뉴로 들어갑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사용자아이콘클릭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설정클릭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사용자아이콘

전체 기록 관리>제어>사용중지

유튜브 기록을 사용 중지 시킵니다.

유튜브검색기록삭제유튜브검색기록중지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

유튜브 기록 설정을 끄기과 완료되면 그동안의 기록을 삭제할 수 있도록 "오래된 활동 삭제"버튼이 나타납니다. 그동안 내가 본 동영상 정보가 보이면서 오른쪽 하단에 삭제 버튼이 생깁니다. "삭제"버튼을 눌러주시면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절차가 끝이 납니다. 

유튜브알고리즘설정초기화유튜브검색기록초기화
유튜브검색기록중지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