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값벌기/소소한 주식투자

패시브 펀드(Passive fund)와 액티브펀드(Active fund) 차이점과 특징

by 너부리옆통수 2022. 12. 15.

패시브 펀드란?(Passive fund)

코스피200 지수, S&P500 지수 등 목표로 한 특정 주가지수에 들어 있는 주식들을 편입해서 운용하는 펀드로서 해당 주가지수의 성과만큼 수익률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덱스 펀드등이 여기에 속하지요.

*Exchanged Traded Fund(상장지수펀드) :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투자자가 바로바로 사고팔 수 있게 만든 인덱스 펀드.

지수에 들어있는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니 보통 투자 수익률은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투자수익률을 예측하기가 쉽습니다. 만약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에 투자하고 있다면, 펀드기준가를 계산하지 않아도 코스피200 지수 수익률을 확인하면 되는 것이죠. 코스피200 지수의 수익률이 한 달간 5% 올랐다면 자신이 투자한 펀드의 수익률도 5% 올랐다고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펀드는 시장이 수많은 정보를 빠르게 주가에 반영하며,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는 전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펀드매니저의 판단이나 개입이 필요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액티브 펀드란?(Active fund)

패시브 펀드와는 달리 시장의 성과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내는 것이 목표인 펀드로 펀드매니저는 시장보다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그 용어만큼이나 ‘적극적으로’ 펀드를 운용 합니다. 그래서 액티브 펀드는 운용사 조직이나 펀드매니저의 역량에 따라 성과가 많이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액티브 펀드는 기초지수(벤치마크)의 구성 비율은 참고하지만 이에 구속되지는 않습니다. 펀드매니저는 좋은 종목을 고르는 것은 물론, 초과 수익이 예상되는 종목은 적절한 시점에 매수하고 부진이 예상되는 종목은 매도하는 등 적극적인 운용 전략을 펼칩니다. 기업을 직접 방문해서 들여다보기도 하고, 여러 재무데이터를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의사결정을 하기도 하죠.  패시브 펀드와 반대로 펀드매니저의 판단이나 개인이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상대적으로 운용에 많은 공수가 들어가므로 보수가 패시브 펀드에 비해 다소 높은 편입니다.

패시브 펀드 vs 액티브 펀드 장단점 비교

패시브냐 액티브냐 고민되시나요? 두 가지 펀드의 장단점은 주식시장의 상황에 따라 확연하게 갈립니다. 대형주나 가치주가 강세를 나타내는 국면에서는 패시브 펀드가 좋은 성과를 보이는 반면, 주가지수가 강하게 상승할 때나 중소형주가 강세를 보일 때는 액티브 펀드의 성과가 우수 합니다. 시장은 장기적으로 성장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시장 수익률 정도만 안정적으로 따라가고 싶다면 패시브 펀드,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시장 평균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한다면 액티브 펀드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패시브ETF/액티브ETF/액티브펀드 비교 자료

패시브ETF/액티브ETF/액티브펀드 비교표-애셋플러스자산운용
애셋플러스자산운용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