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값벌기/소소한 주식투자

투자와 투기(도박)의 차이점::투자와 투기에 대한 정의 모음

by 너부리옆통수 2022. 11. 24.

투자와 투기(도박)의 차이점?

투자나 투기나 이익을 추구하고 돈버는 것은 똑같은데 그 차이가 중요할까요. 내가 투자자가 될 것인지, 투기꾼이 될 것인지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하고 짚어 넘어가야 할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투자라 착각하면서 투기를 하고 있는것은 아닌지, 올바른 투자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러사람들이 말하는 투자와 투기의 정의들을 알아보고 현명한 투자에 한걸음 다가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어사전이 말하는 투자와 투기

투자란 이익을 얻기 위하여 어떤 일이나 사업에 자본을 대거나 시간이나 정성을 쏟음.

투기란 기회를 틈타 큰 이익을 보려고 함. 또는 그 일.

 

가치투자자가 말하는 투기와 투자

투자란 가치에 초점을 맞춘 행동

투기란 가치가 아닌 가격에 초점을 맞춘 행동

 

그리고 흔히 하는 이야기

내가하면 투자, 남이하면 투기

 속된 말로 내로남불,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투자와 투기에 대해 구분 하기에 매우 주관적이고 모호한 부분이 있음.투자와 투기의 구분 자체는 주관적 영역임을 인정. 그래서 '벌면 장땡'?

 

똑같이 따라할 수 없으면, 투기 똑같이 이행할 수 있으면, 투자

주식투자자 돈깡

운을 쫓느냐, 과정(노력)을 쫓느냐...

한번의 성공 케이스를 똑같이 따라할 수 없으면 투기, 이것은 로또와 같은 운의 영역으로 분류 됨.

똑같이 이행할 수 있으면 투자, 결국 투자와 투기의 차이는 일관적인 판단 기준이 잇느냐 없느냐의 차이.

 

투기와 투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평가손익 확정의 권한이 누구에게 있느냐' 이다.

달러투자자 박성현

 

투기(도박)와 투자의 차이점은 평가손익 확정이 누구에게 있느냐에 따라 달려 있음.

손실 확정의 권한이 나에게 있는냐,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있느냐, 투자는 나의 의사에 의해 사고 팔고가 결정되고 평가 손실도 내가 원하는 순간에 확정할 수 있음.

옳던 그르던, 성공이든 실패든, 나에게 의사 결정권이 있음. 그러나 투기(도박)은 딜러나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 의해 평가손실이 확정될 수 밖에 없는 순간이 온다는것.... 그래서 선물, 옵션도 투기의 영역으로 간주되는 것인듯...

 

투자자가 될것인가, 투기꾼이 될 것인가.​

투자와 투기에 대한 정의들 중 가장 와닿는 정의는 무엇인가요. 목적은 같지만 과정은 결코 같지 않은 투자와 투기. 결국 돈을 지속적으로 벌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기준으로 돈버는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있어야겠습니다. 투자의 의미를 곱씹어 보시고 성공 투자자가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