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늘고길게/내가궁금한이야기

코로나19아동돌봄쿠폰::만7세 미만 1인당 40만원 상품권 지급(덧 안내문자와 사용팁)

by 너부리옆통수 2020. 4. 1.

코로나아동수당, 코로나 양육수당, 코로나19 아동수당, 코로나19 양육수당, 코로나 가정보육수당, 코로나 육아지원금 등 

여러가지 명칭으로 불리고 있는 "아동돌봄쿠폰"

심은 만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에 아동 1인당 40만원 지급한다는 점입니다.

대상은 기존 아동수당을 지급받는 약 200만가구와 동일하고 

지급 방법은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에 현금처럼 사용 할 수 있는 포인트 형태로 자동 지급된다고 합니다.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는대요. 초등학생 이상 자녀를 둔 가구에서는 아쉬울수밖에 없겠어요. 


200만 아동 양육 가구에“아동돌봄쿠폰”지급
- 코로나19 극복 위해 아동양육 돕고, 지역경제도 활성화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양육가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동돌봄쿠폰은 아동수당을 지급받는 만 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에 아동 1인당 40만 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국비로 긴급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 17일 국회에서 통과된 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되었다. (1조539억 원)

지원대상은 3월 말에 아동수당을 받은 전국 263만 명의 아동이 있는 약 200만 가구이다.

아동돌봄쿠폰은 지방자치단체별 여건에 맞게 전자상품권, 지역 전자화폐(모바일 또는 카드방식), 종이상품권(지역사랑상품권 등) 형태로 지급된다.

보건복지부는 229개 기초자치단체(시군구)에 전자상품권, 종이상품권, 지역 전자화폐 방식을 제시하여 지역의 여건에 맞는 지급방식 조사를 마무리했다.

조사 결과, 229개 시군구 중 192개 지방자치단체가 전자바우처형을 선택하였고, 9개 지역은 지역 전자화폐, 28개 지역은 종이상품권 형태로 지급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별첨 2 참고)

-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에 노력하는 상황에서, 읍면동 주민센터나 지역화폐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지급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고려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전자상품권은 대상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정부지원 카드(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포인트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영업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포인트 형태로 지급하고, 현금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보건복지부는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등 카드사들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번 코로나19 대응 긴급 전자상품권 지급을 위한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전자상품권 지급절차〕

전자상품권이 지급되는 192개 시군구에 거주하는 대상자는 아동 1인당 40만 원 상당의 아동돌봄쿠폰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자동 지급된다.

(신청 절차) 전자상품권 제공 지역에서 아동수당을 지급받는 대상자들은 읍면동주민센터나 카드사 영업점 등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필요가 없다.

- 카드를 2개 이상 사용하는 경우에는 대상자 편의를 위해 최근 사용 내역이 있는 카드로 우선 안내된다. 만약 변경하려는 경우, 복지로(www.bokjiro.go.kr)*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4월 6일부터 10일까지 원하는 카드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변경하지 않으면 안내된 카드로 자동 지급된다.

* 복지로 접속 시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가능

아이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보호자(약 3%)들은 4월 6일부터 복지로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기프트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작성한 주소지로 배송할 계획이다.

* 기프트카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기능이 없이 아동 1인당 40만 원이 입금되어 있는 별도의 선불카드임

- 보건복지부는 어린이집‧유치원 가정통신문, 온라인 등을 통해 사업을 홍보하고, 다음 주말(4월 3일 경)부터 대상자들에게 개별적으로 문자메시지* 등을 보내 포인트가 지급되는 카드를 안내할 계획이다.

* 문자메시지 내용 : (카드 소유자) 지급 예정 카드, 변경 안내 등(카드 미소유자) 기프트카드 신청 안내 등

(사용) 사용자의 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 모두를 고려하여, 해당 지역 광역자치단체(시‧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 매장에서의 사용은 제외된다.

(지급시기) 전자상품권은 시스템 준비를 거쳐 최대한 빠르게 대상자가 사용하는 카드에 지급되도록 준비중이며, 이때도 보도자료와 문자메시지를 통해 별도로 안내할 계획이다.

〔지역 전자화폐 및 종이상품권 지급절차〕

아동돌봄쿠폰을 지역 전자화폐*로 제공하는 시군구(9개)에 거주하는 대상자는 해당 시군구의 안내에 따라 신청해야 한다.

* 지역 전자화폐는 각 시군구에서 카드, 앱 등을 통해 상품구매 시 화폐처럼 지역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

아동돌봄쿠폰을 지역전자화폐로 제공하는 경기도 성남시, 충남 아산시 등 9개 지방자치단체는 각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자화폐방식에 따라 신청방법과 지급시기가 다르다. (별첨 3 참고)

대상자는 해당 시군구의 신청방법, 지급시기 안내에 따라 4월 초부터 온라인 또는 방문신청 후 지역 전자화폐를 통해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종이상품권을 지급하는 경북 안동시 등 28개 시군구는 지역사랑상품권이 준비되는 4월 초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40만 원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한다.

대상자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본인확인과 간단한 신청서 제출을 거쳐, 바로 지역사랑상품권을 받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아동돌봄쿠폰은 상품권 형태로 지급되나, 아동양육시설 등에 보호하고 있는 약 4,000명의 만 7세 미만 아동들에게는 디딤씨앗통장을 통해 현금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아동돌봄쿠폰 지급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영세자영업자 등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을 양육하는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고득영 인구아동정책관은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하여 최대한 편리하고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민생경제에 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별첨1]

[별첨2]


덧) 129번에서 안내문자가 왔습니다


[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동돌봄쿠폰 지급안내 ]
[Web발신]
힘내라 대한민국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동돌봄쿠폰 지급안내

지급대상 : 정*하 아동 (3월 아동수당 대상자가 있는 가구)
지급액수 : 아동1인당 40만원
지급방법: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에 돌봄포인트 지급

선생님 가정이 보유하고 계시는 NH농협 아이행복카드(가입자 이*연)로 40만원 상당의 돌봄포인트가 4.13일경 지급됩니다.
만약 지급받기를 원하지 않으시면 복지로( www.bokjiro.go.kr )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4.6일 9시부터 10일 18시까지 방문하셔서 자동지급 제외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 필요)

자동지급 제외를 요청하지 않으시면 4.13일경 돌봄포인트가 지급되며 문자메시지로 안내해 드릴 계획입니다. 


별도의 신청 없이 기존카드에 지급이된다고 하니 편하고 좋네요.  사용처에 대한 고민을 시작할때 입니다.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54149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주요 질의답변 자료를 확인해보세요

신기방기 아동돌봄쿠폰!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 아동돌봄쿠폰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아동돌봄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 지역 제한, 자동 결제, 문자 안내 기능을 갖추고 있음 -

1. 아동돌봄쿠폰의 사용 방법

 ① 아동돌봄쿠폰으로 사용한다고 미리 이야기해야 하나요?

   - (자동 결제 기능) 아동돌봄쿠폰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카드를 이용할 때처럼 자동으로 돌봄포인트가 사용됩니다.

   - 이는 사용하는 카드를 통해 정책지원을 받은 돌봄포인트를 신속하게 사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코로나19로 매우 어려운 지역경제가 빠르게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② 남은 돌봄포인트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 (문자 안내) 사용하는 카드의 고객센터 등에서 언제든지 남은 돌봄포인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통해 돌봄포인트 사용 시 문자안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사용 시 문자 안내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카드사에서 개인정보 변경 필요
 ③ 지급받은 카드를 잃어버렸어요. 돌봄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 재발급받았는데 카드번호가 달라졌어요.

   - (재발급을 통한 사용) 돌봄포인트를 지급받은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되어 쓸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를 통해 카드를 재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고객센터 등을 통해 보통 영업일 기준 4~5일 이내에 재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카드번호) 돌봄포인트는 개인 자격으로 관리됩니다. 카드를 재발급 받은 경우, 재발급 카드의 카드번호가 달라져도 돌봄포인트는 그대로 유지되며,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의 지역 제한

 ① 아동돌봄포인트가 결제될 줄 알았는데 결제가 되지 않아요.

  - (지역 제한) 아동돌봄쿠폰은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아동이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시·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결제가 되지 않았다면 아동이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시·도)가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 예시) 광명·부천은 경기 지역으로 제한, 강화도는 인천 지역으로 제한

 ② 자동결제가 되는 매장인지 아닌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 (사용처 제한) 대형마트와 유흥업소, 온라인쇼핑몰 등 일부를 제외*하고 일반카드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동네마트(하나로마트 포함), 주유소, 병의원, 음식점, 서점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백화점 및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상품권 및 귀금속 판매매장, 유흥‧레저‧사행업종, 조세 및 공공요금 납부 등은 사용 제한 (참고1, 참고2)
 ③ 아동돌봄쿠폰으로 보육료 결제가 되나요?마트에서 장을 보았는데 이번에는 결제가 되지 않았어요.

   - (바우처 우선 순위) 보육료 및 임신출산 지원 바우처와 중복해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아동돌봄쿠폰이 보육료를 지원하는 아이행복카드와 임신·출산 등을 지원하는 국민행복카드에 지급되었기 때문에 중복해서 결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 따라서 국민행복카드의 경우, 보건위생물품 바우처로 인식되는 기저귀, 분유, 생리대 등을 함께 결제하시는 경우에는 쿠폰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기저귀, 분유, 생리대 등과 분리해서 결제할 경우 사용 가능

 ④ 친구는 ㅇㅇ체인점에서 사용했다는데, 저는 사용이 안 되었어요.

   - (직영, 비직영 확인) 아동돌봄쿠폰은 지역에 있는 주요 체인점의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그러나, 카드매출 기준으로 지역제한이 적용되는 특성 때문에 만약 당해 업소의 카드 매출이 타지역에 있는 본사로 되어 있는 경우 당해 업소에서는 포인트 사용이 제한됩니다.

    * 예시) ㅇㅇ커피숍 (A지점, 본사직영 매장) – 사용제한ㅇㅇ커피숍 (B지점, 임대매장) - 사용가능

 ⑤ 결제 취소가 가능한가요?

   - (거래 취소) 일반카드의 경우처럼 포인트로 결제한 거래의 취소도 가능합니다. 결제에 대한 의문이 있으신 경우에는 각 카드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은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고 있습니다. 돌봄포인트를 지급받은 카드가 어떤 카드사인지 확인하세요.

    * BC카드는 13개 참여은행사(우리, 기업, 농협, SC제일, 대구, 부산, 경남, 전북, 광주, 제주, 우체국, 수협, 신협) 포함


이런거 머리아픈 저는 지역맘카페에서 다른엄마들 이용(사용)후기 보고 사용하고 있어요. 정확하고 빠르고 좋아요

어머님들은 엄지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