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값벌기/소소한 주식투자

연말연시 증시일정::배당기준일,배당락,폐장,휴장,새해 주식시장 개장일 시간 총정리

by 너부리옆통수 2023. 12. 11.

2023년에 맞춰 수정완료!

어느덧 12월, 2023년의 증시 일정이 끝나가네요. 며칠 남지 않았지만 꼭 체크해야 할 증시 일정 확인 하시고 내년을 위한 준비에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배당 기준일 및 배당락일 도 확인하셔서 배당 수익도 극대화 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결산배당부터 개선된 절차 적용

원래는 결산기말일을 배당기준을로 설정한 후에 주주총회 때 배당금액을 확정(통상적으로 12월말이 결산기말일) 올해부터 개선된 내용으로는 주주총회 이후의 날로 배당기준일을 정하고 사전에 공시(정관을 변경하지 않은 기업은 현행 배당 절차를 따름)
예를들어 배당기준일이 연말에서 4월 19일자로 변경된 종목의 경우 4월 17일까지 매수를 하여 보유하여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마다 다른 배당기준일로 혼란스럽습니다.


기업별 사전공시한 경우 외엔 일반적인 일정을 따르니 참고하세요

2023년 배당기준일 : 12월 26일 화요일

배당기준일이란? 연말 배당 받으려면 언제까지 매수해야 하나요?
기업이 배당을 시행할 때 배당을 받는 주주들을 결정하기 위해 기준이 되는 날을 말합니다. 연말 배당을 챙겨 받으려면 12월 26일까지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날 매도해 버린다면 연말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상실됩니다.

 

기존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던 사람도 26일 까지 매수를 해서 보유한다면 내년 4월말경에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락이란것이 있으니 기준일 다음날인 배당락일에 주가가 조정됨으로 배당만을 노리고 접근 하였다가 시세가 급하락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당은 언제 받나요? 기업마다 언제 배당을 하는지 공시를 통해 알려주는데 보통 4월달에 배당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배당금 입금 내역 조회 확인 방법(feat 삼성증권)

주식배당금 입금 내역 조회 확인 방법(feat 삼성증권)

배당의 계절입니다. 배당금이 들어왔다고 알람은 오는데 내 통장에 무사히 도착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주식배당금 내통장에 들어왔는지 확인하는 방법은?_메뉴위치

hi2manbye.tistory.com


2023년 배당락일 : 12월 27일 수요일


배당을 하는 만큼 주가가 조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당락일에는 배당을 실시하는 기업들 주가가 배당률만큼 하락합니다. 27일날 아침 내가 보유한 주식의 주가가 뚝~ 떨어져 있다고 해서 놀라지 마세요. 올해 배당락일은 12월 27일입니다. 배당에 대한 권리가 이미 26일에 발생했으므로, 배당락일(27일)에는 보유 주식을 매도하더라도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떨어진 주가를 보고 확 팔아버리기는 마음이 아플 수 있습니다.

대주주 양도세 기준일 : 12월 26일 화요일

대주주 양도세 기준일은 마지막 배당 기준일과 같이 12월 26일입니다. 26일 종가를 기준으로 한 종목 당 10억원 이상을 보유 중이면 대주주에 해당되어 양도세 과세 대상이 되니, 이를 피하려면 이날까지 매도해야 합니다. 대주주 양도세 기준 금액을 30억, 50억으로 조정한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니 관심을 가져봐야겠습니다. 내가 당장 대주주가 아니어도 그에 따라 주식시장에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2023년 폐장일 : 12월 28일 목요일 /휴장일 : 12월 29일 금요일

폐장일은 올해 마지막 거래일로 2023년 장을 마무리 짓는 날 입니다. 12월 28일 목요일로 이날 주식을 매수한다면 배당을 받을 순 없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평일이지만 휴장일이므로 주의하세요. 이제는 새해가 되어야 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휴장일은 12월 29일 금요일로 주식장이 쉬는 날입니다.

 

2024년 개장일 : 2024년 1월 2일(오전 10시부터 거래 시작)

새해 첫 거래일을은 1월 2일 화요일 입니다. 이날은 오전 9시가 아니라 한시간 늦은 오전 10시부터 거래가 시작됩니다. ( 장마감 시간은 동일)

연말연시 증시 일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마무리 잘 하시고 내년 2024년에는 좋은 투자 성과가 이뤄지는 한해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