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값벌기/소소한 정보나눔

경기침체 금투자 금테크 방법 총정리:골드바,금펀드,골드뱅킹,KRX금시장

by 너부리옆통수 2023. 3. 7.

안전자산 금투자 금재테크 방법 총정리

경기가 나빠질수록 안전자산으로의 선호가 높아지면서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투자란 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곳에 적절히 자산배분을 하는 행위라 생각합니다. 경기침체를 걱정한다면 금에도 적정한 자산 배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 총정리-타이틀
금투자총정리

나에게 맞는 안전자산 금투자 방법 찾기

역사적으로 경기침에 국면에서 금이 선호되었죠. 실물자산으로서 금, 화폐자산으로서 달러. 안전자산 투자로 스펙타클한 수익률을 기대하는것은 아니고 위기에 잃지않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금인 비트코인에 밀려 금투자가 상당기간 외면받았지만 전통적인 안전자산으로서의 위상을 잃지 않았답니다.

 

그렇다면 나의 자산을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찾아보고 여러 투자 방법 중 나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금에 직접 투자하기
금 실물 투자 방법

금투자 방법 1. 실물투자(골드바)

우선 첫번째로 금 자체를 사는 것 입니다. '순금'이요. 골드바는 10돈, 20돈, 1돈 등 여러가지 단위로 판매됩니다. 그람 단위로도 판매되고요. 금을 사서 금고에 보관해야 하니 보관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실물 금 제품은 갖고 있다는것만으로도 든든한 기분이 들긴 하겠지만 거래수수료도 5%, 부가가치세 10%등 거래하는데 비용이 많이 드는것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실물 금은 한극금거래소 등에서 구입 가능하고, 은행에서도 골드바 취급을 하니 참고하세요.
한국금거래소https://www.koreagoldx.co.kr/
한국금거래소에 접속하시면 금 시세 및 다양한 순금제품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 구경하는걸 참 좋아합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토끼가 그려진 순금토끼도 판매하네요. 사랑하는 가족에게 기념이 될 만한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1000g, 100g, 75g, 50g 골드바의 현재 가격입니다. 골드바외에 실버바, 금화은화, 선물용 순금기념품, 기타귀금속 실물을 판매합니다. 선물용 순금 기념품으로 황금열쇠, 순금카네이션, 아기 돌반지 등 선물하고 싶은 금제품이 가득합니다. 선물용으로 받으면 너무나 좋겠지만 세금도 비싸고 디자인, 세공비용도 포함되어 투자에 따른 부대비용이 큰 편입니다.

 

금투자 방법 2. 금펀드,금ETF 투자

실물 금 투자에 이어 주식처럼 금펀드,금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금을 주요 자산으로 하는 금융상품, 금관련 상품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증권사나 은행을 통해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수수료는 일반 펀드 운용수수료와 비슷한 수준이고 양도차익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가 있습니다.

 

금투자 방법 3. 골드뱅킹(금 통장) 투자

세번째 방법으로 골드뱅킹(금통장)투자가 있습니다. 은행에서 금통장을 만들고, 일정금액을 예치하면 금 시세에 따라 금액이 변동됩니다. 금 실물을 사지 않고 내 통장에 금을 적립할 수 있습니다. 금 시세와 연동되는 간접 금 투자 상품입니다.이 또한 금펀드, 금 ETF와 같이 양도차익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가 있습니다.

금투자 방법 4. KRX금시장 투자(주식처럼 투자하기)

네번째 방법으로는 KRX금시장에서 매매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증권사를 통해 금현물 계좌를 개설한 후 HTS, 휴대폰으로 주식처럼 거래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방법 중 세제혜택이 가장 좋습니다. KRX금시장 내에서의 매매거래는 양도소득세와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 금 실물을 인출도 가능한데요. 이때는 10%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http://open.krx.co.kr/contents/OPN/01/01050201/OPN01050201.jsp

krx금시장-주식처럼 금투자하기
krx금시장

금 투자 상품 비교

실물 투자 외 금 투자 상품을 비교한표 입니다. KRX금시장, 골드뱅킹, 금펀드. 상품별로 조건이 상이하니 투자 방법 별 장점과 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셔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KRX금시장 투자가 끌리네요.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금 투자 상품 비교-표
금 투자 상품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