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값벌기/소소한 주식투자

주린이, 주생아 뜻::주식투자 관련 신조어 및 줄임말(은어) 모음

by 너부리옆통수 2020. 10. 2.

주식투자 신조어 줄임말 사전


주식투자  주린이, 주생아, 빚투, 관종 뜻은?


주식 안하면 '바보'되는 세상이라니...

불과 몇달만의 변화에 놀랍기만 합니다.

특히 젊은 2030세대가 주식투자에 적극 참여하면서 눈을 뜨면 신조어들이 생겨나는 판이 되어 버렸습니다.

젊은 주린이들이 정보를 얻는 채널이 유튜브, 오픈카톡방, 주식 커뮤니티등 온라인 세상이다 보니 트렌드에 민감하고 신조어와 줄인말은 피해가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안그래도 어려운 주식 공부에 신조어 공부까지 해야하는 주린이(주식과 어린이의 합성어)입니다.

 

news.mt.co.kr/mtview.php?no=2020081210574874206

 

주식 안하면 '바보'…2030 '주린이'들 "유튜브로 배웠어요" - 머니투데이

#대학생 A씨(25)는 수백만원대 펀드를 모두 환매했다. 3월 이후 주식시장이 본격적으로 상승세를 타면서 수익률이 한자릿수에 불과한 펀드로는 충분치 않다고 여긴 탓이다...

news.mt.co.kr


주린이를 위한 주식투자 신조어 사전


주린이


주식어린이를 합친 말로 주식투자 초보자를 뜻하는 신조어.

응용1] 부린이
부동산과 어린이의 합성어로 부동산 투자 초보자
응용2] 요린이
요리와 어린이의 합성어로 요리 초보자
응용3] 골린이
골프와 어린이의 합성어로 골프 입문자

모든 분야에 응용 가능!

 

주생아


주식신생아를 합친 말로 주식투자에 갓 입문(응애~)한 생초보를 뜻하는 신조어.

 

주알못


주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의 줄인말로 주린이와 같이 여러 분야에 사용됨.(ex 부알못: 부동산을 알지 못하는 사람)

 

동학개미운동


2020년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주식 시장에서 등장한 신조어로,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기관과 외국인에 맞서 국내 주식을 대거 사들인 상황을 1894년 반외세 운동인 '동학농민운동'에 빗댄 표현

(공모주) 따상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뒤 가격제한폭까지 올라 마감하는 것을 뜻하는 시장 속어다. 이 경우 주가는 하루에 공모가 대비 160% 오른다.

 

존버


존나 버티기, 존나 버티자의 줄인말로 코인시장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이나 현재는 부동산, 주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내"와 "기다림"의 상징으로 쓰임.

 

빚투


빚내서 투자한다의 줄인말로 영혼까지 끌어모아 빚내서 투자하는 현장을 지칭 함. 미투에서 파생된 나도 빚이 있다(돈을 떼였다)는 뜻의 빚투와는 다르다.

 

관종


일반적으로 관심종자의 줄인말로 쓰이나 주식시장에서는 관심종목(관찰하고 있는 종목)의 줄임말로 쓰인다.

 

줍줍


삼성전자 줍줍 이미지

줍고 줍는다의 줄임말로 게임에서는 버려진 아이템이나 돈따위를 부동산에서는 아파트를 , 주식시장에서는 단기하락한 종목을 사거나 추가매수(줍줍)한다는 의미로 쓰인다.

 

댓글